Home 학생활동 학술부

학술부


 

학술부소개

16학번_학술부01.jpg

 

안녕하세요. 우리과의 다양한 학업 활동을 담당하고 있는 학술부는 교육반, 문예창작반, 문학반, 어학반, 편집반의 5개의 분과로 이루워져 있으며 각각의 분과가 국어과의 학술활동을 꾸려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학술부에서는 국어과의 중요한 행사인 학술답사를 주최합니다.

 

학술답사는 2박 3일간 답사지를 돌아다니면서 평소 책으로만 접했던 작품, 작품의 배경이 되는 장소나 작가에 대해 직접적인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국어과 학우들의 좋은 추억을 쌓을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저희 학술부가 알차고 유익한 답사를 위해 1년을 바쁘게 꾸려나가는 만큼 학우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0_<

 

-학술부장 15 김노을


 

문학반

16학번_문학반.png

 

안녕하세요 저희는 책/을/사/랑/하/는/사/람/들/의/아/름/다/운/모/임 문학반입니다.

 

문학반에서는 문학작품에 대해 공부하고 함께 토의하는 활동을 합니다. 올해는 국어인한마당과 한글날이 합쳐진 첫 번째 행사를 하게 되었습니다. 이번에 문학반은 장화홍련전으로 릴레이소설을 써서 소책자를 만들었고, 장화홍련전의 배경설화와 헷갈리기 쉬운 고유어/한자어로 2개의 판넬을 만들었습니다. 부스 행사로는 한글 자음 달고나 만들기 행사를 할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문학반장 15 김우겸


 

어학반

16학번_문학반01.jpg

 

안녕하세요~! 국어교육과 어학반 ‘띠앗머리’입니다!
 

어학반은 국어에서 빼놓을 수 없는 ‘문법’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쌓으며 선후배간의 친목을 다지는 학술분과입니다. 어렵고 헷갈리는 문법지식들을 함께 익히고 생활화하면서 재미있게 문법에 접근할 수 있으며, 학우들과의 활발한 교류로 학과 생활의 재미를 더해줄 것입니다. 또한 2학기 국어인 한마당(한글날)에서 어학반이 주최하는 ‘부스행사’와 ‘어학징’은 국어인으로서의 긍지와 책임감을 느낄 색다른 경험이 될 것입니다. ‘어학반’과 함께 여러분의 소중한 대학생활을 더 의미 있게 보내보는 건 어떨까요? *^-^

 

-어학반장 15 정아현


 

교육반

안녕하세요? 교육반은 의욕적이고, 교사의 꿈을 간절히 바라는 학생들의 모임입니다.

 

교육반은 5월 교육실습 기간에 맞추어 학교 현장의 수업을 참관합니다. 또한 모든 국어과 학우들 앞에서 교육반원들이 수업 시연을 하며, 1학년 반원들은 멘토-멘티 제도를 통해 모의 수업을 경험합니다.

 

교육반에서의 활동은 교사를 꿈꾸는 학우들에게 실력을 쌓고, 사명을 가질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여러분도 교육반 활동을 통해 꿈으로 한 걸음 나아가길 바랍니다.

 

-교육반장 15 유수민


편집반

안녕하세요. 국어교육과 편집반입니다!

 

저희 편집반에서는 국어과의 과지를 편찬하는 일을 합니다. 이는 국어인들의 소중한 기억을 보관하고 꺼내어볼 수 있는 중요한 보물창고 역할을 한답니다. 국어과의 이름으로 국어인들 각자의 이야기를 한데 모아 하나의 책으로 발간한다는 것은 분명 대학생활 중의 값진 경험이 될 것입니다. 또한 편집반은 홍보부가 만드는 행사 책자를 분담하여 만들고 있습니다.

 

1학기에는 새내기 오리엔테이션 책자 및 명찰을 제작하고, 회장단 유세공약집 책자를 만듭니다. 2학기에는 한글날을 맞이하여 국어과의 학우들이 손수 준비하여 부스운영을 진행합니다. 2014년부터는 한글날 행사에서 한글과 우리 문학의 가치를 생각해보고 그 아름다움을 알리기 위한 활동을 준비하여 시행하기도 했습니다. 국어과를 향한 정을 더욱 키워나가는 편집반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편집반장 15 이다미


문창반

16학번-문창반.jpg

 

안녕하세요. 글쓰기를 좋아하는 모두에게 열려있는 문예창작반입니다.
 

저희 문예창작반은 정기적으로 모여 서로의 글을 공유하고 품평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주로 자유주제로 쓴 시를 나누는 편이지만 종종 주제가 정해진 경우도 있고, 시가 아닌 짧은 글을 나누는 경우도 있습니다. 품평회를 마치고 나면 국어교육과 카페에 문창반원들이 쓴 글을 올리고 국어과 학우들과 함께 공감하는 장을 만들어 글쓰기에 대한 마음을 더욱 깊게 가꿀 수 있습니다.

 

가을 한글날에는 시화전을 열어 공주대학교 학우들과 함께 우리의 글들을 통해 교류할 수 있는 뜻 깊은 나날을 보내게 되며, 일 년을 마무리할 즈음에는 문집을 발간하여 그 결실을 맺습니다. 글쓰기에 궁금증을 갖고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든 망설이지 말고 문창반의 문을 두드려주세요. 어느 순간, 온 마음과 진심을 자기만의 글로 풀어낼 수 있는 스스로를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우리 국어교육과 문예창작반과 함께 한 글자 한 글자 솔직하게 마음에 와 닿는 글을 써내려봅시다.

 

-문창반장 15 박소현

CONTACT US

전화번호 : 041) 850-8170

자료실 : 041) 850-8408

팩스번호 : 041) 855-2653

이메일 : hak111@kongju.ac.kr

주소 : [32588] 충남 공주시 공주대학로 56(신관동 182) 공주대학교 국어교육과

koredu.kongju.ac.kr

Copyright 공주대학교 국어교육과. All rights reserved.
[이메일무단수집거부] [개인정보보호방침]